카테고리 없음

주식 계좌 종류

스토코디 2023. 11. 20. 15:01
안녕하세요, 경북대학교 금융 플랫폼 스타트업 '스토코디'입니다!
오늘은 여러 주식 계좌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무슨 얘기를 하나요 ⏰
1. CMA
2. ISA
3. IRP

 

 
주식을 하려니... ISA는 뭐고... RP는 뭐고... 뭐가 이렇게 많은지... 하나도 모르겠네.... 하시는 분들 계시죠?
오늘 천천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CMA 💳 - 증권 통장!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증권사의 자산관리 계좌입니다. 은행의 통장같은 것이죠. 그냥 은행의 통장과 달리 CMA는 하루만 맡겨도 수익금을 지급해주며, 은행보다 이자가 높습니다. CMA 연계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투자는 물론, 생활비에도 사용할 수 있죠!
 
투자자가 CMA에 돈을 넣으면, 증권사가 그 돈으로 수익을 얻어 투자자에게 분배해줍니다.
이 CMA에는 크게 RP, MMF, MMW, 발행어음이 있습니다.
 
 
1) RP형 (Repurchase Agreements)
 
RP는 환매조건부채권에 투자하는 단기 약정 수익 상품입니다.  '환매조건'은 다시 사들이는 조건이고, '부채권'은 돈이 필요한 거래자가 돈을 빌리는 대신 발행하는 증서입니다.
 
다시 말해,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일정한 가격으로 동일 채권을 다시 사거나 파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증권사가 국채, 특수채 등 우량채권에 투자한 뒤, 얻은 수익금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유형입니다.

더보기
"증권사: 내가 너한테 지금 팔 건데, 나중에 다시 원금, 이자주면서 사갈게"

 

즉, RP형은 증권사가 가지고 있는 국공채, 통안채, 은행채를 내가 샀다가 나중에 되팔수 있게 미리 계약하는 것!

 
 
2) MMF형(Money Market Fund)
 
MMF는 만기 1년 이내의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초단기 금융상품입니다. CD, CP, 콜, 단기 금융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이죠.
 

콜론(Call Loan)은 금융기관이나 금융회사가 서로 돈을 빌려주거나 갚는 것을 말합니다.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call loan, 빌리는 입장에서는 call money라고 하죠.
CP(Commercial Paper)는 기업어음이며, 은행이 아니라 기업이 발행하는 약속어음입니다.
CD(Certificate of Deposit)는 양도성 예금증서로, 은행의 정기예금에 양도성을 부여한 것입니다.

 
자산운용사가 단기국공채, 기업어음 등에 투자해 번 수익금을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유형입니다.
 
 
3) MMW형(Money Market Wrap)
 
증권사가 신용등급 AAA이상인 한국증권금융의 예금, 채권, 발행어음 등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해 얻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유형입니다. 
 
 
4) 발행어음형
 
증권사가 자체 신용을 바탕으로 발행한 어음입니다. 신용도가 높은 대형증권사(미래에셋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만 발행할 수 있으며, 투자자가 맡긴 돈으로 증권사가 투자를 하고, 발생한 이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줍니다. RP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죠.
 
 
 
 

2. ISA 💸 - 세금 깎는 만능계좌!

 
 
ISA는 Individual Saving Account의 약자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하나의 계좌에서 관리할 수 있는 통장으로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도 합니다.

다양한 금융상품을 하나로 관리!

 
국민의 재산 형성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자 정부에서 2016년에 도입한 절세계좌이며, 세금 절약에 집중한 계좌입니다! 1인 1계좌만 가능하며, 3년의 의무가입기간이 있습니다.
 
ISA 절세 혜택은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으로 나뉘며, 운용방식에 따라 신탁형, 일임형, 중개형 ISA로 나뉩니다.
 

ISA의 절세 혜택(출처: JTBC 상암동 클라스 유튜브) / ISA 종류(출처: KBS ET 유튜브)

 
 
ISA는 은행과 증권사에서 가입을 할 수 있는데요, 은행과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ISA의 성격이 각각 다릅니다.
 
1) 중개형 ISA
 
중개형 ISA에서는 주식과 채권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고, 펀드나 ELS 등 예금도 고를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금융사의 조언 없이 스스로 직접 골라서 운용할 수 있는 것이죠. 중개형 ISA에서 주식과 채권이 빠진 게 신탁형 ISA입니다.
 
 
2) 신탁형 ISA
 
투자자가 금융사에 운용을 지시합니다. 여기서 운용 지시는 상품 선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일임형 ISA
 
은행이나 증권사에 모든 것을 맡겨서 해당 금융사가 운용한 것에 대해 투자자가 수익을 배분 받는 구조입니다. 금융사가 안전형, 공격형 등 금융사가 3~5개의 모델을 만들어 놓고, 투자자가 선택하면 그대로 운용합니다.
 
 
 
 

3. IRP 👵👴 -  퇴직 연금!

IRP는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개인형퇴직연금제도입니다.
 
IRP 계좌 개설의 목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퇴직금 수령 용도와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저축하는 용도입니다.

IRP의 투자 및 수익 구조(출처: KB국민은행 홈페이지)

 
IRP는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는 계좌입니다. 스스로 노후 자금을 모으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사회적으로도 이로울 것입니다. 따라서 IRP를 장려하기 위해 주는 세제혜택도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식 계좌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다음 블로그에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보기